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실천하자 천천히 즐기자 Andsharp 입니다.


오늘은 인터넷상에서 화재가 되고 있는 택배와 배송과 관련된 이야기를 공유하려 합니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삶에 반영이 되고 있는 코로나 이슈로 인하여 물건을 대면하지 않고 받을 수 있는 택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택배와 배달 등의 서비스가 발달하여 일반식료품은 물론, 조리가 된 제품까지 집으로 배송되는 요즘입니다.


그런 와중에 온라인상에서 택배와 관련된 안타까운 뉴스들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오늘 이런 이슈들이 발생되는 상황과 현상 그리고 내가 주문한 물건들이 어떻게 배송되는지 조회 하는 방법등을 공유 드리려고 합니다.

 





1.    택배 대란 배송지연의 추정 원인
수요와 공급이 일정하다면 우린 특별한 일이 발생되지 않는 이상 평소의 배송일자보다 길게 택배를 받아볼 필요가 없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수요가 많은데 공급이 원할하지 않은 상황이라 보시면 됩니다.


공급이 원할하지 않은 이유는 각 택배사의 깊숙한 곳 까지 들여다봐야 정확히 알겠지만 온라인상에 공유된 내용은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유 로 확인 됩니다.


 - 코로나 이슈로 인한 비대면 물건 구매의 증가
 - 물류센터의 코로나 확진자 증가로 인한 분류인원의 부족
 - 추석으로 인한 일시적인 다량의 폭발적인 주문 증가

 

 



2.    택배 대란의 소비자 현상
소비자 현상은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고, 또 온라인에서 공유되는 이야기들은 다소 정확한 정보가 아닐수 있어 어느정도 추측만 해봐야 될것 같습니다.


그래도 기사의 댓글에 달리는 댓글들을 참고하자면 다음과 같은 소비자 현상이 확인 되곤 합니다.


 - 평균배송일 이상의 기간동안 택배를 받지 못하는 소비자
 - 택배 조회시 물건이 특정위치에 장기간 멈춰 추적이 되지 않는 소비자
 - 그와중에 정상적으로 2~3일 내 택배를 수령하는 소비자

 

 


3.    특정 택배사만의 문제인가?
온라인 기사에 따르면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택배는 CJ택배사로 확인이 됩니다.

그러나 배송이 지연되는 부분이 꼭 CJ 만이냐? 이것은 좀더 확인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그래도 확실한건 택배의 물랴이 많아졌고, 배송이 늦은시간까지 되고 있다는 현상은 사실로 확인됩니다.
(실제로 저도 추석 명절 이후에는 저녁 8시 ~ 10시 사이 배송되는 물건을 다수 받은 이력이 있습니다)

 



4.    나의 택배는 어느곳에?
구매한 물건을 빨리 받아보고 싶은 소비자의 기대심 높은 마음은 다들 비슷할것 같습니다.


예상된 일자에 오지 않을때의 실망감 그리고 하루를 더 기다려야 된다는 허탈함 등 예상된 일정에서의 어긋남은 삶의 활력소를 잃는 효과까지ㅎ 나타날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산타보다 더 반가운 택배 기사님들 힘내십시오!!!)

가능한 택배 조회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 해주세요


1. 구매처의 배송조회 란을 클릭하여 배송 위치 확인
2. 포털사이트 검색에 "택배조회"를 입력한 후 택배사/운송장번호를 입력하여 택배 조회
3. 택배사 홈페이지 택배조회란을 통해서 확인

 

 

 



마치며
늦게까지 일하시는 택배기사분들 그리고 택배의 과중 업무로 인하여 간헐적으로 발생되는 사고의 뉴스를 접할때 마다 안타까운 마음이 큽니다.


수요에 비해 공급이 모자라다면 택배 일자리를 늘렸으면 좋겠고, 일하시는분들의 업무량이 적절히 배분되어 밸런스가 어느정도 맞추어 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이슈들이 잘 해결되길 바라고, 우리의 소중한 택배도 즐겁게 받는 날이 올 수 있도록 환경이 낳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댓글